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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sh Fish, Fresh Bank 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활기찬 새어촌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수협이 되겠습니다. Photo by 완도군청

고등어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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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비결 "등푸른생선"

세계 3대 장수마을에 사는 노인들 대부분은 100세 이상을 건강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에이코사펜타엔산(E.P.A)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등이 푸른 고등어와 정어리등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들 정어리와 고등어 같은 생선을 먹으면 얼굴의 표정이 바뀌고 여드름이 없어지고 탈모, 백발이 거짓말처럼 없어져 마치 30~40세로 되돌아 온듯 젊어진다고 합니다. 더욱이 성인병의 원흉인 콜레스테롤도 줄고 호흡기능도 높아져 20대의 체력으로 회복되고 심장병, 당뇨병, 관절염까지 깨끗이 나아 버린다는 것입니다.

DHA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며 뇌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기억력과 사고력을 배양해줌은 물론 인체의 "암"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일본 국립 암센터, 일본중앙화학연구소)

DHA, EP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어류

고등어, 정어리, 전갱이

영양성분

고등어 영양 및 기능성 성분함량(100g중), 전갱이 영양 및 기능성 성분 함량(100g중)

고르기

  • 가장 맛이 좋은 것은 체장이 30cm이고 무게가 500g 내외 되는 것
  • 몸통이 직선으로 바르고 탄력이 있으며 껍질에 광택이 있는 것
  • 복부가 무지개 색으로 빛나고 단단하며, 금색의 한 줄인 띠가 배옆에 뚜렷한 것
  • 눈이 투명한 느낌이 있고 아가미가 붉고 신선한 것

제철

고등어와 망치고등어가 있는데 고등어의 제철은 10월~12월이고, 망치고등어는 여름에 고등어와 함께 혼획되는 6~8월이 제철입니다.

용도

가을에서 겨울사이에 기름기가 차고 맛있는 성분인 리신, 그루타민산, 이노신산 등이 증가해서 가을에는 맛좋기로 이름나 있다. 또한 고도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예방, 혈압정상유지 및 학습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죽은 다음 분해가 빨라 선도가 빨리 떨어지므로 신선한 것을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도가 좋은 것은 회로 애용되고 있으나, 주로 구이와 끓여서 먹는데 많이 이용합니다.

손질과 만들기

깨끗이 씻은 다음 먼저 지느러미와 비늘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복부를 절개해서 내장을 들어내고 필요한 크기만큼 토막을 낸 후 거기에 붙어 있는 내장과 피를 젓가락이나 칼끝으로 긁어내고 깨끗이 씻습니다. 구이는 그대로 소금을 뿌려서 구워도 되지만 고등어를 초에 담가 굳어진 다음 소금구이를 하여도 맛이 좋습니다. 끓여서 먹을 때는 생강과 파를 알맞게 넣어 조리하면 고등어의 특수한 냄새가 없어집니다.